참고로 아래의 글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퍼왔습니다.
아래의 정보가 너무 유용해서 퍼왔으니 주인이 보시면 양해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일본 면허에 대한 글 입니다
한국인의 경우 한국의 면허증이 있고 일본 국내에 1년 이상의 거주가 가능한 비자(혹은 그외의 타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일본인과 동일한 면허증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면허를 받고 어떤 면허를 받을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의 : 국제면허로는 바이크 운전이 최근 불가능 하게 되었습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수정의 요청이 들어와있습니다만 내용이 확인되는데로 수정하겠습니다
제가 신주쿠 경찰서와 나카노 경찰서에 직접 가서 문의한 결과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만
내용 확인되는데로 수정하겠습니다)
우선 한국 자동차 면허로는 크게 1종보통과 2종보통이 있습니다 2종보통의 경우 여성분들이 AT로 자주 따시는듯 합니다
그리고 바이크 면허로는 2종소형이 있습니다
일본 운전 면허증을 신청하는 사람의 한국내 운전 경력이 3개월 미만이면 일본 면허증을 받을수 없습니다
면허 취득후 3개월 이상이 아닌 취득후 한국내 3개월 운전 경력입니다 주의하십시오(면허 따놓고 바로 미국 같은데 가버리면 그 부분은 경력 인정 안됨)
1종보통을 가지고 가시면 ... 일본의 1종보통에 해당하는 보통면허를 받게 됩니다
그외 한국인에 한해서 자신의 선택으로 보통이륜차 125cc(소형)한정 면허를 받을수 있습니다 (자동차 면허로는 50cc만 탈수 있습니다만 한국 면허는 125cc까지 포함되어 있으므로) 자동차 면허만 바꾸면 약 5천엔, 바이크까지 받으면 약 8천엔 입니다
2종보통AT를 가져오시면 보통면허AT한정 면허를 받을수 있으며 위와 동일하게 희망시 125cc까지 탈수 있는 바이크 면허를 받을수 있습니다
2종소형을 가지고 오시면 보통이륜차면허에 해당하는 400cc(중형)까지 타실수 있습니다(단 이 경우에는 외국인 특혜가 있으므로 매우 낮은 난이도의 시험으로 대형이륜차면허까지 받을수도 있습니다)
필기 및 실기 시험은 일체 없으며 시력 검사만 합니다
간략 정리
자동차 면허만 있으면 -> 50cc
1종 보통, 2종 보통으로 바이크 면허 희망시 -> 희망시 125cc
2종 소형 -> 기본 400, 희망시 무제한 가능하나 이 경우 실기 시험 있음
그리고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일본은 면허의 경력에 따라서 많은 사항이 달라집니다
우선 한국에서 면허를 가지고 계셨다면 그 기간만큼을 똑같이 인정해줍니다(바이크만 해당됨 자동차는 해당 무)
예를 들어 보통 1종을 3년전에 따셨다면 3년간의 바이크 운전 경력을 인정해줍니다(좀 모순적입니다만.. 보통 1종으로 자동차만 운전했던 사람도 바이크 타는법을 몰라도 바이크 운전 경력을 3년으로 쳐줍니다 -,.-)
이게 왜 중요하냐면 일본은 바이크 면허 취득후 1년이 넘지 않으면 2인 승차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면허 따시고 1년이 넘으신분이면 똑같이 인정해주므로 2인승차가 바로 가능해집니다
또한 고속도로 진입은 경력에 상관이 없지만 2명 태우고 고속도로 들어가려면 경력 3년이 필요해집니다
면허 딴지 3년 넘으신분들은 바로 고속도로 진입 가능합니다
헷갈리기 쉬운 부분이 하나 있어서 설명 덧붙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면허를 딴지 3년된 보통 1종만 있는 사람이 일본에서 125cc까지 탈수 있는 보통이륜차 소형 한정 면허를 받은후
더 큰 배기량이 타고 싶어서 일본내에서 보통이륜차 중형 면허를 따면 그 경력까지 싸그리 인정해줍니다..
즉 400cc바이크용 면허를 일본에서 새로 딴다고 해도 다시 1년을 기다릴 필요가 없고 바로 2인승차가 가능해집니다~
간략 정리
2인텐덤 -> 면허 경력 1년 이상
고속도로 진입 -> 250cc이상이면 누구나 가능
고속도로 2인텐덤 -> 면허 경력 3년 이상 (단 도로에 따라서 바이크가 텐덤으로 못 들어가는 구역이 있다)
또한 한국에는 없는 일본에만 있는 법안을 배기량별로 적겠습니다
2인승 승차는 51cc부터 가능합니다 즉 50cc스쿠터는 어떠한 차종이라도 2인 승차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번호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50cc미만은 제한속도 30km를 넘으면 과속으로 과태로를 물고 편도 3차로 이상의 도로에서 우회전이 금지 되어있습니다
이 경우 2단 우회전이라는 방법을 쓰시거나 횡단보도로 시동을 끄고 건너야합니다 50cc미만의 번호판은 하얀색입니다(크기가 작음)
그리고 1년 세금은 1천엔 입니다 보험료는 1년 기준 8천엔 정도 합니다
51~90cc 까지의 바이크는 2인 승차 가능하며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 도로를 제외한 모든 도로 주행이 가능해집니다
사실상 자동차와 동일한 주행이 가능합니다만 도로의 최고속도에 관계없이 60km이상은 과속입니다
1년 세금은 50cc와 동일 보험료 동일 번호판은 노란색임
90~125 까지는 51~90cc 바이크와 전부 동일하며 다른게 있다면 1년 세금이 1300엔 정도 됨 보험료는 125까지 동일 번호판은 핑크색임
126~ 250 까지는 보험료가 대폭 인상됨
그 외 도로의 속도에 맞추면 되며 자동차 전용도로 및 고속도로 진입이 가능함 번호판은 흰색임(크기가 큼)
251~무제한 은 당연히 각종 세금 및 보험료가 더욱 비싸지며..
2년에 한번씩 차량검사가 의무화 됨 차검시 약 3~5만엔 정도의 비용이 소요됨.. 번호판은 위와 동일
일본은 바이크의 보험이 반드시 의무화 되어있습니다 일명 책임보험이라고 합니다
들지 않으면 막중한 과태로를 물게 되므로 주의해주세요 책임보험은 가까운 편의점에서 간단하게 가입할수 있습니다(250cc까지만)
참고로 일본은 125cc의 바이크는 거의 타지 않습니다
보통 일본인들이 면허를 따면 (비용이 같으므로)이륜차중형면허를 따므로 400cc까지 타게 됩니다
또한 125cc는 (배기가스 기준이 엄격해져서 125로는 넉넉한 출력을 얻을수 없다)모델이 거의 없으며 가격도 250cc급과 비슷합니다
또한 고속도로를 달릴수도 없으므로 125cc는 기피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클래스는 250cc 급 입니다 모든 주행이 자유로우며 자동차 전용도로 이용이 가능하고 세금이 저렴하며 차량검사가 없기 때문
-- 일본 바이크 여행객 카나리아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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