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2011년 1분기 일본시장 히트상품

- 에코포인트 종료, 2010년 무더위 등 주요 영향요인 -

- 경제전문가가 예측한 인기몰이 제품 소개 -

 

 

 

□ 2011년 1분기 일본시장 전망

 

 ○ 2011년 신묘년 새해가 밝자마자 맞이하는 2011년 1분기에 좋은 실적을 내기 위해서 일본시장은 벌써 분주하게 돌아감. 1년 실적의 시작이 되는 시기이기도 하고 초반에 좋은 흐름을 타고 1년 동안 순조로운 실적을 내기 위해서임.

 

 ○ 이를 위해서 주요 경제전문가들은 여러 가지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에 근거해 1분기 일본시장에서 높은 판매실적이 예상되는 제품들을 뽑아 발표했음.

 

 ○ 수많은 영향요인 중에서 일본 경제 전문가가 선정한 2011년 1분기 시장을 좌지우지할만한 가장 큰 두 가지는 바로 에코포인트제도 종료와 무더위와 관련된 상품임.

 

□ 에코포인트 제도 종료

 

 ○ 에코포인트 제도란 일본정부가 2008년 세계적 금융위기로 경기침체가 극화되자 위축되는 소비심리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 도입한 것으로 주로 전력효율이 높은 친환경 가전제품을 구매하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방식임.

 

 ○ 사실상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제도로서 이로 인해 소비심리는 되살아나고 경기회복에 큰 보탬이 된 것이 사실임. 이러한 에코포인트 제도가 중요 요인으로 꼽히는 것은 오는 3월 본 제도가 종료되기 때문임.

 

 ○ 작년 12월 종료시점이 다가옴에 따라 정부는 기존 에코포인트 제도의 제공 액수를 절반가량으로 조정했는데, 이로 인해 작년 11월 많은 포인트를 받을 수 있을 때 가전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집중적으로 몰리기도 했음.

 

 ○ 이러한 현상은 오는 3월 에코포인트 제도가 완전히 종료되는 시기에도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관련 제품의 높은 판매실적이 예측됨.

 

□ 무더위 효과

 

 ○ 또 하나의 영향요인은 바로 2010년의 무더위인데 언뜻 봐서는 의아해 보이지만 이유는 따로 있었음. 2010년 일본의 무더위는 지난 구매 관측기록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정도로 그 위력을 떨쳤음.

 

 ○ 기록적인 무더위로 낮이 예년보다 길고 강한 햇빛이 지상을 비추게 됐고, 이로 인해 꽃가루를 방출하는 수꽃이 증가했고, 그 결과 올해는 전국적으로 평년의 5배에 달하는 꽃가루가 발산된다고 함.

 

 ○ 이에 미리부터 꽃가루에 대비할 수 있는 상품이 많이 팔려나갈 것으로 예상되는데, 주로 실내 공기를 맑게 해주는 공기청정기, 가습기 등의 가전제품과 대형 의류메이커가 개발한 꽃가루가 잘 붙지 않은 옷 혹은 집안으로 들어오는 꽃가루를 막아주는 특수한 커튼 등이 주요 상품으로 꼽힘.

 

□ 2011년 1분기 일본시장에서 잘 나갈 상품 정리

 

업종

상품명

백화점예상가

(엔화기준)

일반매장예상가

(엔화기준)

잘 팔릴 이유

가전

제품

공기청정기

9,800~
80,000

-

2011년은 꽃가루 양이 작년 5배 이상이라는 예측, 대비를 위해 구매예상

소형 TV

30,000~
100,000

49,800~
79,800

구매 2대째 구매하는 TV는 디지털 전용으로 사거나 수요증가로 20~32인치 TV가 구매, 3월까지 이어지는 에코포인트 효과 기대

디지털TV

변환튜너

-

3,980

7월 TV 수신 디지털 방식 완전전환으로 이전에 수요급증 예상됨.

완구

오락

닌텐도3DS

25,000

25,000

안경 없이 3D영상 즐기는 휴대용 게임기. 관련 소프트웨어도 판매호조 기대

가면라이더

관련상품

840~7,000

840~5,980

3~6세 남자 유아에게 대인기. 특히 변신벨트는 대히트 중

몬스터헌터

 포터블 3rd

-

5,800

2010년 12월 구매 휴대용 플레이스테이션용 소프트웨어. 통신기능 탑재로 인기몰이 중

스포츠

의류

워킹슈즈

10,000~30,000

-

발에 부담을 줄여주는 기능으로 인기

기능성 속옷

6,000~15,000

-

혈액순환 촉진, 피로회복 효과로 인기

겨울용 부츠

7,900~13,800

-

방수기능이 뛰어나 겨울등산용 혹은

추운 지역 여행용으로 인기

신사

의류

운동복 소재

재킷

28,000~48,000

15,000~30,000

업무용, 평상복용으로 모두 사용 가능

다양한 디자인으로 인기몰이

꽃가루 방지

코트

26,000~33,000

2,980~3,980

꽃가루 부착방지 소재를 사용. 방수 및 자외선 차단 기능도 있음.

경량 양복

49,800~99,000

-

가벼운 소재사용으로 착용감이 우수

여성

의류

봄 날씨용 코트

19,000~49,000

9,900

색상이나 소재가 다양해 폭넓은 연령대에서 인기

블라우스

7,900~39,000

1,990~3,990

가볍고 밝은 느낌을 표현해줌. 봄에 어울리는 의류

재킷

22,000~79,000

3,990~5,990

경량타입이 인기. 발열기능 속옷이나 셔츠와 함께 입는 것이 유행

아동

의류

원피스

8,000~20,000

-

봄에 어울리는 밝은 색상이나 꽃무늬가 인기

데님소재 의류

6,800~25,000

1,990~2,980

부분적으로 레이스가 달린 등 디자인이 세련된 제품이 인기

입학식용 의류

20,000~40,000

-

한 번만 입기에는 아깝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늘어나 범용성 의류가 인기

가방

다기능 가방

15,000~30,000

-

손에 들거나 어깨에 걸 수 있는 타입

7가지 방법으로 쓸 수 있는 제품 출시

운동용 가방

5,900~15,000

1,980~3,980

등산이나 야외활동 붐으로 인기몰이

모양이나 색상도 늘어나고 있음.

가방안의

소형 가방

2,000~5,000

-

따로 들고 다녀도 손색없는 좋은 디자인 제품이 인기

장신구

긴 목걸이

8,000~30,000

-

몇 겹을 겹쳐서 거는 방식으로 멋을 내는 방식이 유행

스톨

(여성용 숄)

3,000~10,000

1,980

여름까지 쓸 수 있는 범용성이 있고

디자인이나 소재가 좋은 제품 등장

넥 워머

1,800~2,500

-

길이나 모양이 다양해지고 방한용뿐만이 아닌 패션아이템으로 진화 중

화장품

보습크림으로 만든 화장품

-

-

인기 브랜드 CM효과로 1000엔 이하로 구매 가능한 가격대가 인기

봄, 여름용

파운데이션

5,000~10,000

3,150

안정적이고 자외선차단 등이 인기

베이스용 제품도 함께 인기

목욕탕

전용 팩

-

498

탕에서 따뜻하게 보온을 시켜 목욕 중에 팩까지 하는 아이디어 상품

구두

팜프스

7,245~18,800

-

앞쪽이 트인 타입이나 쿠션기능 있는 타입이 인기

기능성

비즈니스 슈즈

7,245

-

저렴한 가격임에도 냄새제거 방습효과

착용감이 우수한 제품이 인기

부츠샌들

12,800~23,000

-

부츠와 샌들이 합쳐진 듯한 디자인. 발목까지 올라오지만 앞이 트여 있음.

시계,

귀금속

결혼반지

70,000~200,000

-

봄은 결혼식 시즌으로 최근에는 약혼반지를 포기하고 오래 착용하는 결혼반지에 집중하는 추세

태양전지

손목시계

15,000~25,000

-

주 고객층은 신입사원 계층

진주 액세서리

30,000~500,000

-

입학, 졸업식 시즌에 맞혀 구매 증가

가구,

인테리어

꽃가루

대책상품

-

1,980~2,980

꽃가루를 막아주는 커튼, 꽃가루가 잘 붙지 않는 이불 등

수납기능 의자

-

1,980~2,980

의자 안쪽에 수납공간. 실내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가능

마사지 쿠션

7,800

7,800~9,800

겉으로는 훌륭한 디자인의 쿠션. 내부에는 발열기능 부착으로 기능성

주방용품

전자레인지용 조리기구

3,500~10,000

598~1,980

집에서 간단히 요리를 즐기는 경향반영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스웨덴 기업 산

도시락

1,000~2,000

-

입학하는 학생 등 시즌에 맞는 제품

여러 가지 수납기능 있는 제품 인기

홈 베이커리

25,000~49,800

-

쌀로 간단하게 빵을 만드는 산요전자의 ‘고팡’ 이 큰 인기

자동차

관련 용품

배터리

10,000

5,980

무더위와 겨울철의 추위로 부담이 가중

교환수요가 증가

휴대용

내비게이션

-

19,800

장거리 운전자들에게 인기

1분기 연휴가 많아 판매호조 예상

자동차용 디지털TV 튜너

50,000~60,000

-

7월 아날로그 방송 중단으로 사전에 판매 증가 예상

 

 

자료원 : 일본경제신문, KOTRA 도쿄KBC 등

출처 : 소무역 창업 클럽
글쓴이 : HOKKAIDO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